전경사전

본문 바로가기

경전

주요경전 훈시 사전
전경사전
HOME   >  경전   >   사전   >   전경사전  

전경사전

차 경석

차경석의 본명은 윤홍(輪洪)이요, 자(字)가 경석(京石)이며 월곡(月谷)이라는 호(號)는 상제님께서 친히 지어주신 것이다. 차경석은 이조 고종 17년 경진년(1880)음력 6월 1일 전라도 흥덕군(興德郡) 부안면(扶安面) 호암리(壺岩里)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부친은 중필(重弼)이니 자는 치구(致久)이고 모친은 밀양 박씨이다.(범증산교사 p.60) 그리고 차경석은 아주 어렸을 때 부친을 따라 부친의 출생지인 정읍군(井邑郡) 입암면(笠岩面) 대흥리(大興里)로 이사한 듯하다. 그의 부친은 철종 2년인 1851년에 지

차꼬

옛날 중죄인(重罪人)을 가두어 둘 때 쓰던 형구(形具)의 한 가지.  두 개의 기다란 나무토막을 맞대어 그 사이에 구멍을 파서 죄인의 두 발목을 넣고 자물쇠를 채우게 되어 있다. = 족가(足枷), 족계(足械).

차력약

먹으면 큰 힘을 얻을 수 있는 약. 

착란

뒤엉켜 혼란스러움.

참상

비참하고 끔찍한 상태나 상황.

창업군주

나라나 왕조 따위를 처음으로 세운 왕. 

창오

창오(蒼梧)1. 지금의 중국 광서성 창오현으로 수나라때는 창오현이라 하였고 한나라때는 항오군이라 하였다. 고대 순제(舜帝)가 죽었다고 전해지는 곳.

창일

물이 불어 넘침.

창증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배 속이 그득하고 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  배설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면 초래된다. 증세는 입맛은 당기나 대소변이 고르지 않아, 배 속에 액체나 가스 등이 차 부어 오르며 숨이 가쁘다. 때로는 열도 난다. 

창천

하늘에 가득 차 있음.

1234567

(12616)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로 882     전화 : 031-887-9301 (교무부)     팩스 : 031-887-9345
Copyright ⓒ 2016 DAESOONJINRIHO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