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순진리회 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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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순진리회 요람

4. 연혁(沿革)

구천대원조화주신(九天大元造化主神)

강증산(姜甑山) 성사(聖師)께서는 구천대원조화주신(九天大元造化主神)으로서 원시(原始)의 모든 신성(神聖)ㆍ불(佛)ㆍ보살(菩薩)들의 호소(呼訴)와 청원(請願)으로 서양(西洋) 대법국(大法國) 천계탑(天啓塔)에 내려오시다. 천하(天下)를 대순(大巡)하시다가 한국(韓國) 전북(全北) 모악산(母岳山) 금산사(金山寺) 삼층전(三層殿) 미륵금불(彌勒金佛)에 임(臨)하여 三十년 동안 머무시다. 三十년 동안 머무시면서 제세대도(濟世大道)의 천명(天命)과 신교(神敎)를 인간(人間)에게 내리셨으나 대도(大道)의 참뜻을 밝히지 못하므로 갑자년(甲子年)에 그 천명(天命)과 신교(神敎)를 거두시다.

강세(降世)

구천대원조화주신(九天大元造化主神)이신 상제(上帝)께서는 신미(辛未)년[이조(李朝) 고종(高宗) 八년 九월 十九일] 一八七一년 十一월 一일에 전라도(全羅道) 고부군(古阜郡) 우덕면(優德面) 객망리(客望里)[현(現) 전북(全北) 정읍군(井邑郡) 덕천면(德川面) 신월리(新月里)] 강씨가(姜氏家)에서 인간(人間)의 모습을 빌어 강세(降世)하시니 존호(尊號)는 증산(甑山)이시다. 강증산(姜甑山) 성사(聖師)께서는 이조(李朝) 말엽(末葉)에 극도(極度)로 악화(惡化)한 종교적(宗敎的)ㆍ정치적(政治的)ㆍ사회적(社會的) 도탄기(塗炭期)를 당(當)하여 음양합덕(陰陽合德)ㆍ신인조화(神人調化)ㆍ해원상생(解冤相生)ㆍ도통진경(道通眞境)의 대순진리(大巡眞理)에 의한 종교적(宗敎的) 법리(法理)로 인간(人間)을 개조(改造)하면 정치적(政治的) 보국안민(輔國安民)과 사회적(社會的) 지상천국(地上天國)이 자연(自然)히 실현(實現)되어 창생(蒼生)을 구제(救濟)할 수 있다는 전대 미증유(前代 未曾有)의 위대(偉大)한 진리(眞理)를 선포(宣布)하시며 이에 수반(隨伴)된 삼계공사(三界公事)를 행하시다.

화천(化天)

一九○九년[기유년(己酉年)] 六월 二十四일 강증산(姜甑山) 성사(聖師)께서는 四十년간(年間)에 걸쳐 순회 주환(巡廻周環)하시며 삼계공사(三界公事)를 마치시고 화천(化天)하시다.
도주(道主) 조정산(趙鼎山)

탄강(誕降)

一八九五년[을미년(乙未年)] 十二월 四일에 도주(道主) 조정산(趙鼎山)께서는 경상남도(慶尙南道) 함안군(咸安郡) 칠서면(漆西面) 회문리(會文里)에서 탄강(誕降)하시다.
조부(祖父)[휘(諱) 영규(瑩奎)]는 배일(排日) 사상가(思想家)로서 민영환(閔泳煥) 등(等)과 교우(交友)하며 활약(活躍)하시다가 을사조약(乙巳條約)에 분개(憤慨)하사 심화(心火)로 토혈 서거(吐血 逝去)하시고 부친(父親)[휘(諱) 용모(鏞模)은 조부(祖父)의 유의(遺意)를 승봉(承奉)하여 그 아우[弟][휘(諱) 용의(鏞懿)ㆍ용서(鏞瑞) 2인(人)]와 반일운동(反日運動)에 활약(活躍)하시다.
一九○九년[기유년(己酉年), 十五세(歲) 시(時)] 四월에 부조전래(父祖傳來)의 배일사상(排日思想)을 품으신 도주(道主) 조정산(趙鼎山)께서는 한일합방(韓日合邦)이 결정단계(決定段階)에 있음을 개탄(慨嘆)하시고 부친(父親) 숙부(叔父) 등(等)과 같이 만주(滿洲) 봉천지방(奉天地方)으로 망명(亡命)하시어 동지(同志)들과 구국운동(救國運動)에 활약(活躍)하시다가 도력(道力)으로 구국제세(救國濟世)할 뜻을 정(定)하시고 입산공부(入山工夫)를 하시다.
一九一七년[정사년(丁巳年) 二十三세(歲) 시(時)] 二월 十일에 입산공부(入山工夫)하시던 도주(道主) 조정산(趙鼎山)께서는 강증산(姜甑山) 상제(上帝)의 대순진리(大巡眞理)에 감오득도(感悟得道)하시고 종통계승(宗統繼承)의 계시(啓示)를 받으시다.
동년(同年) 四월에 도주(道主) 조정산(趙鼎山)께서는 망명(亡命) 九년 만에 배일구국(排日救國)과 구제창생(救濟蒼生)의 대지(大志)를 품으시고 귀국(歸國)하시어 상제(上帝)의 계시(啓示)에 따라 전국각지(全國各地)를 편력(遍歷) 수도(修道)하시다.
一九二五년[을축년(乙丑年)] 四월에 전북(全北) 구태인(舊泰仁) 도창현(道昌峴)에 도장(道場)을 건설(建設)하시고 종단(宗團) 무극도(无極道)를 창도(創道)하시다. 一九四一년[신사년(辛巳年)] 세계(世界) 이차대전(二次大戰) 당시(當時) 일제(日帝)의 종교단체(宗敎團體) 해산령(解散令)에 의(依)하여 종교활동(宗敎活動)을 일시 중단(中斷)하시고 전국(全國) 명산대천(名山大川)을 순회 주환(巡廻周環)하시며 수도(修道)하시다.
一九四五년[을유년(乙酉年)] 八월에 조국광복(祖國光復)을 맞이하신 도주(道主) 조정산(趙鼎山)께서는 신앙자유(信仰自由)의 국시(國是)에 따라 종교활동(宗敎活動)을 부활(復活)하시다.
一九四八년[무자년(戊子年)] 九월에 도본부(道本部)를 경상남도(慶尙南道) 부산시(釜山市)시에 설치(設置)하시다.
一九五七년[정유년(丁酉年)] 十一월에 도인(道人)의 각종(各種) 수도방법(修道方法)과 의식행사(儀式行事) 및 준칙(遵則) 등을 설법(設法) 시행(施行)하시다.
一九五八년[무술년(戊戌年)] 三월에 도(道)의 체계(體系)와 임원(任員)을 개편(改編)하시다.

화천(化天)


一九五八년 四월 二十四일[무술년(戊戌年) 三월 六일 六十四세(歲) 시(時)]에 도주(道主) 조정산(趙鼎山)께서는 유명(遺命)으로 종통(宗統)을 도전(都典) 박한경(朴漢慶)에게 전수(傳授)하시고 화천(化天)하시다.
도전(都典)의 종통계승(宗統繼承)
一九五八년[무술년(戊戌年)] 三월 六일에 도주(道主) 조정산(趙鼎山)의 유명(遺命)에 의(依)한 종통계승(宗統繼承)을 받으시다.
一九六九년[기유년(己酉年)] 四월에 도전(都典)께서는 전반적(全般的)인 기구(機構)를 개편(改編)하시고 종단(宗團) 대순진리회(大巡眞理會)를 창설(創設)하시다.
대순진리회(大巡眞理會) 중앙본부도장(中央本部道場)을 서울특별시 성동구(城東區) 중곡동(中谷洞)에 창건(創建)하시는 한편 건전(健全)하고 참신(嶄新)한 종교활동(宗敎活動)과 연차적(年次的) 사업(事業)으로 구호자선사업(救護慈善事業)ㆍ사회복지사업(社會福祉事業)ㆍ교육사업(敎育事業) 등(等)을 계획(計劃) 추진(推進)케 하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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